쿠폰 넣고 푸시했더니, 쿠폰 사용률 80%가 넘은 비비안 웨스트우드 룩북

2019년 12월 20일 업데이트됨


안녕하세요, 메이크뷰입니다. 일시적인 할인을 제공하여 구매 욕구를 높이는 쿠폰은 주로 사용하는 마케팅 전략입니다. 메이크뷰의 많은 고객들께서도 룩북이나 제품 카탈로그 제작 시, 쿠폰을 함께 넣어 매출 증가를 기대합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개인별 난수 쿠폰을 활용한 푸시마케팅으로 높은 마케팅 성과를 얻은 사례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바로 영국 패션 브랜드 비비안 웨스트우드(Vivienne Westwood)에서 제작한 19A/W 시즌 룩북입니다.



| 구매 욕구를 높이는 쿠폰 푸시마케팅

개인에게 할인쿠폰을 전달하는 수단으로 인쇄물과 텍스트 문자를 주로 활용하지만, 인쇄물은 비용이 만만찮고 문자는 글자 외에 다양한 콘텐츠를 담기 어려운 한계가 있습니다.

비비안 웨스트우드도 고객 그룹만 나누어 쿠폰 이미지를 문자 발송하는 마케팅을 해왔습니다. 쿠폰 이미지만 전달하는 방식은 다른 콘텐츠를 함께 보여줄 수 없을 뿐만 아니라, 고객별 반응 확인이 불가능하므로 마케팅 캠페인을 통해 얻을 수 있는 데이터가 무척 한정적입니다.


비비안 웨스트우드는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높이고, 그에 따른 매출액 증가를 기대하고자 룩북과 함께 푸시마케팅을 시작했습니다. 19A/W 신상품 중에서 고객의 관심을 끌 만한 제품을 선별하고, 고객 등급별로 할인율에 차등을 둔 개인별 난수 쿠폰과 매장정보를 포함한 큐레이션 룩북을 구성하였습니다. 난수 쿠폰을 통해 고객별 구매 여부와 회원 등급별 반응 및 매장별 매출을 확인하고, 이를 통한 데이터를 추적해 분석하고자 했죠.


| ROAS가 170배에 달하는 마케팅 성과!

쿠폰이 담긴 룩북으로 푸시마케팅을 한 효과는 놀라웠습니다. 가장 높은 고객등급의 경우 80%가 쿠폰을 사용하였고, 평균적으로 50% 이상의 고객이 구매 전환되었습니다. 결과적으로 ROAS가 170배에 달하는 효과를 달성했습니다.

큐레이션 룩북을 함께 푸시함으로써, 시즌 신상품에 고객의 관심을 유도하는 것은 물론, 할인 쿠폰을 인지할 수 있게 하였죠. 푸시를 받은 VIP 고객들은 자신이 브랜드로부터 케어받고 있는 느낌을 받았다는 긍정적인 피드백 또한 얻을 수 있었습니다.


| 푸시마케팅 결과를 다음번 타겟팅에 반영

푸시마케팅을 통해 새롭게 알게 된 데이터를 가지고 다음 타겟팅 전략을 세워보세요. 가령 구매 전환율이 낮은 고객 그룹이 있다면 고객을 지역, 연령별로 세분화하여 쿠폰 할인율 또는 구매 혜택을 상향 조정하는 방식으로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구매 전환율이 높은 고객 그룹을 따로 분류하여, 시즌오프 쿠폰이 담긴 룩북을 새롭게 만들어 푸시하는 방법도 있답니다.



이처럼 콘텐츠 푸시마케팅을 이용한 뒤, 필연적으로 따라오는 세부적이고 다양한 데이터를 활용하는 방식을 여러분들과 공유하고 싶습니다. 더욱더 좋은 방향으로 마케팅 할 수 있는 비법들을 준비해올 테니, 다음번 포스트도 기다려주세요! 🤗


지금까지 소개해드린 비비안 웨스트우드의 19A/W 콘텐츠는 이곳을 눌러 확인해보세요.

조회 0회

(주)엠카

서울 강남구 테헤란로 518 10층

Copyright ©2020 EMKA. All Rights Reserved.

  • 메이크뷰 인스타그램

문의

help@makevu.com 

1800-8590